독일에서 새차 구입 / carwow.com 이용하기

독일에서 새차 구입

 

독일에서 새차는 어떻게 구입해야 할까요? 주변에서 새차를 구입한 사람은 사실 거의 본 적이 없어서, 자료를 한 번 찾아봤는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새차를 구입하더군요. 역시 경험적으로 느끼는 것과 실제 통계는 간극이 좀 있는 것 같습니다.

독일 자동차 운송국 KBA에 따르면, 2022년 한 해 동안 독일에 등록된 새 차의 숫자는 약 380만 대라고 합니다. 이는 전년도에 비해 0.6퍼센트 줄어든 수치라고 하네요.

https://www.kba.de/DE/Statistik/Fahrzeuge/Neuzulassungen/Jahresbilanz_Neuzulassungen/jahresbilanz_node.html

 

스태티스타의 자료에 따르면, 2022년 독일의 새차 평균 가격은 42790유로 였고, 이는 10년전인 2016년에 비하면 16000유로나 증가한 수치 입니다. 특히 2021년과 2022년 사이에는 5000유로나 가격이 올랐는데요. 코로나의 영향, 전쟁의 영향, 그리고 이로 인한 공급망 위기가 겹친 것이 원인이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https://de.statista.com/statistik/daten/studie/36408/umfrage/durchschnittliche-neuwagenpreise-in-deutschland/

 

(2024년 5월 15일 업데이트. 2023년 기준으로는 신차 평균 가격이 44630유로 까지 올랐습니다!)

 

외국인으로서 새차를 구입하려면 다소 막막하고, 어떻게 사야 저렴한지도 확인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특히 독일어만 가능한 판매자들과 연락을 해야 할 경우라면, 조금 더 의사소통이 막막해질 때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중고를 사자니 수리비나 점검비가 너무 비싸게 들 것 같고, 좋은 정비소를 찾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고, 여러모로 막막하게 느껴지시는 지점이 있으실 겁니다.

 

만약 외교관이시거나, 혹은 본인이 근무하시는 회사와 연계된 자동차 회사가 있어서 많이 할인된 가격으로 차량을 구입할 수 있다면, 그 플랫폼을 이용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지금도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예전엔 아우디에서 외교관들에게 차 값을 30%정도 할인해줬었는데, 이 덕분에 어떤 분은 신차를 구입하고 독일을 떠날 때, 본인이 산 값보다 더 비싸게 받고 팔았다는 소문을 들은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마음에 드는 차는 할인을 못받으신다거나, 혹은 가격 비교도 한번 해보고 싶으신 경우라면, 이럴 때 유용하게 이용한 플랫폼이 있었는데, 바로 carwow.com 카와우닷컴 입니다.

카와우 위키피디아 설명 링크

 

Carwow.com 카와우닷컴

카와우 닷컴은 영국에서 설립된 회사로, 자동차 정보를 비교하고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가장 중요하게는 원하는 차량을 딜러와 매칭시켜 주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https://www.carwow.de/

 

새 차에 트림이나 옵션을 선택해서 가격을 알아보고 싶으신 경우, 각 자동차 메이커들의 홈페이지에서 Konfigurator(configuration, 구성해보기) 메뉴를 이용하는데요. 이때는 할인 이전의 가격만 주로 확인이 됩니다(테슬라는 예외).

 

카와우를 통해서 자동차 견적을 확인하실 경우, 약간 메뉴 구성에 차이가 있긴 하지만, 각 제조사들에서 제공하는 Konfigurator의 트림과 옵션을 거의 대부분 동일하게 확인하고 실제 견적을 조회 해보실 수 있습니다. 견적을 요청하면, 독일 여러 지역에 있는 판매자들이 각자의 가격을 제안을 하게 되고, 가능한 판매 옵션이나 기타 제안사항 등을 매우 빠른시간안에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제안된 가격을 바탕으로, 카와우의 웹사이트 안에 있는 판매자와의 채팅 메뉴를 통해 추가적인 가격 협상이나, 배송 가능 일자 등을 확인해보실 수 있고, 이 정보를 바탕으로 신차 구입에 대한 현재 시장 가격을 대략적으로나마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도심지보다는 약간 시 외곽이나 시외 지역의 판매자들이 조금 더 저렴한 가격으로 차량을 판매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집 근처에서 사시는 것 보다는, 50-100Km정도 떨어진 지역의 판매자들에게서 좀 더 좋은 가격을 제안 받으실 확률이 높을 것 같습니다.

(2024년 5월 15일 업데이트. 시 외곽 판매자에게 직접 물어보니, 실제로는 도심에서 구입하는게 세율상으롤는 더 저렴할 수도 있지만, 차량 수요 때문에 도심지에서의 가격이 비싼 것 같다는 의견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정보

  • 시외 지역의 판매자에게서 구매하시면 조금 저렴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차를 가지러가기 어려우시다면, 300-500유로 정도로 탁송 서비스를 시킬 수도 있습니다. 차 값이 많게는 몇천유로 까지 차이가 나기 때문에, 잘 비교해보시고 현명하게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가격 협상과 더불어 자잘한 옵션이나 악세사리도 판매자를 잘 구슬리시면 받아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처럼 많이 주진 않습니다.
  • 2024년 현재에도 신차 배송 기간이 매우 깁니다. 이런 점을 감안하셔서, 배송 기간이 짧은 차종이 뭐가 있는지 확인해보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카와우 페이지 내에서도 보실 수 있고, 각 제조사 판매자들에게 물어보시면 좀 더 구체적인 대답을 주기도 합니다.
  • 카와우도 결국 플랫폼이기 때문에, 실제 신차 구매는 판매자와의 계약을 통해 진행하셔야 합니다. 판매자에 대해 다소간 의심이 생긴다면, 구글 평점이나 다른 판매 기록, 인터넷 상의 평판도 한번쯤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카와우와 비슷한 플랫폼들도 있습니다. 다른 비교 사이트들을 통해 확인해보시면 좋습니다.
  • 자동차 보험의 경우, 잘 모르신다면, 판매자 측에서 도와주기도 하지만, 혹시 집보험이나 책임보험등에 가입하고 계시다면, 해당 보험사에 연락하시면 연결 할인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특히 한국에서 무사고 운전 기록 등을 인정 받으면, SF등급(무사고 등급)이 높아져서 보험료가 많이 할인될 수 있습니다. (2024년 5월 15일 업데이트. 2024년부터는 자동차 보험료가 대폭 올랐습니다. 차량 구입시 이점 감안하셔야 합니다!)
  • 자동차 할부의 경우도 판매자 측에서 대부분 도와줍니다. 하지만 현재는 금리가 매우 높으니 이 점은 주의 하시는게 좋습니다. 당분간은 차량 구입을 미루시는 것도 나쁘진 않을 것 같습니다. 만약 판매자와 차량 구입 계약을 하면서, 은행과 미리 대출 사전계약을 하신다면, 차량 인도시기 까지 해당 금리가 유지됩니다. 금리가 오리는 추세일 경우에는 이렇게 해서 보장 금리를 어느정도 유지하고 계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제조사별 보증기간 정보

독일의 유명 자동차클럽(이라고 하기엔 너무 규모가 큰) ADAC의 정보에 따르면, 평균적으로는 2-3년 정도의 무상보증을 제공하는데, 한국 자동차인 KIA에서 7년 혹은 150,000Km을 보증하고 있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보증기간이 지나면, 수리비용이 많이 올라갈 수 있으니, 이런 점도 구매시에 반드시 고민해봐야 하는 지점일 것 같습니다.

 

ADAC아데아체 제조사별 보증기간 비교 페이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