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 페인트칠! 셀프 페인팅!
어떻게 하면 셀프로 페인트 칠을 잘 할 수 있을까요? 매일 페인트를 칠하고 사는 사람들이 아니니, 프로의 레벨까지는 도달하지 못하겠지만, 분명 조금은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 겁니다.
특히 해외 생활을 하다 보면, 한국식의 벽지 보다는 페인트칠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사람을 불러서 하자니 돈이 너무 많이 들고, 혼자서 하자니 제대로 칠 할 수 있을지 걱정도 됩니다.
하지만 조금 용기를 내기로 결정하신 분들에게, 이 글을 통해 소소한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잘 칠하는 것 보다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지를 먼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 무작정 도전을 하고, 약간 망쳐보고 나서야 이 문제들을 인지하게 되는데, 그렇게 되는 것 보다는, 먼저 문제를 이해하고 시작하는 편이 ‘마음의 평안’을 위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셀프로 페인트 칠을 하다가 겪는 문제의 종류를 아래와 같이 정리될 수 있습니다.
페인트 칠 중에 겪는 주요 문제
크랙 – 금가는 현상
페인트가 너무 묽었거나 혹은 너무 빨리 건조된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현상 입니다. 해당 부분을 사포 등으로 제거하고, 프라이머(젯소)를 바른 후 다시 칠해야 합니다.
부분 변색
과도한 자외선 노출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데, 사실 좋은 페인트를 사용하면 이 문제는 많이 개선됩니다.
벗겨짐 Flaking
습기나 곰팡이에 의해 발생합니다. 사포로 문지른 후 재 작업을 해야 합니다. 간혹 근본적으로 벽면을 보수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방물 맺힘 Blistering
과도한 수분이 페인트에 있었거나, 도포 된 후 페인트에 습기가 들어간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페인트에 물을 많이 섞으면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흘러내림 Running
너무 많이 페인트를 한번에 도포하면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바로 제거하면 안되고, 완전히 마른 후 사포로 처리 후 다시 칠해야 합니다.
얼룩Strain
칠하기전 표면에 다른 색깔이 있었다거나 혹은 습기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지를 위해서는 고급 프라이머를 사용해야 합니다.
균질하지 않은 표면
페인트를 칠할 면을 잘 청소하지 않으면 이런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 중에서도 방울맺힘 현상이나 흘러내림 현상은 정말 정말 흔하게 많이 발생을 합니다. 솔직히 셀프로 페인트를 칠하면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매우 높은 것이 사실이고, 이런 과정을 방지, 보수 하는 과정이 실제 칠하는 과정보다 매우 시간이 많이 들고 귀찮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를 부르는 것은 돈이 너무 많이 들고, 또 너무 저렴한 전문가들은 제대로된 품질을 내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큰 돈 아껴 보려다가 더 문제가 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인생을 살다보면, 어떤 때는 정말 스스로 해결을 할 수 밖에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를 위한 조언을 아래와 같이 제안 드리고자 합니다.
셀프로 내집 내방 페인트를 잘 칠해보기 위한 조언!
계획을 세우세요
어떤 공간에 얼마의 기간 동안 얼마의 비용으로 페인트 칠을 할 것인지 잘 정하셔야 합니다. 이 계획이 무척 중요하고, 이 계획을 세우다보면 셀프 페인팅이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필요한 작업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실 겁니다. 이렇게 된다면, 전문가를 부르는 비용의 적합성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되실 겁니다.
색깔을 잘 고르세요
흰색을 칠한다면 크게 생각 할 일이 없을까요? 흰색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만약 색채 감이 있는 방을 만들고 싶다면, 더 많은 생각이 필요합니다. 색을 선택하는 것은 페인트를 판매하는 매장에서 많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매장에서 보는 것과 실제 집에서 보는 색깔에 차이가 있고, 페인트의 성분에 따라 내 집 환경에 따라 또 다르게 보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샘플을 집에서 한번 도포해보시거나, 매장에서 얻어올 수 있는 샘플용지를 가지고 집에서 사용하는 조명아래에서 색깔을 확인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색을 섞는 것은 독일의 경우 바우하우스(bauhaus.info) 매장 같은 곳에서 조금의 추가 비용을 내고 기계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미 프리셋으로 되어 있는 색깔을 선택할 경우 나중에 유지보수가 편리하다는 점도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색깔을 넣으시려면, 솔직히 비싼 페인트가 좋긴 합니다.
장비를 잘 선택하세요
장비를 잘못 선택하면, 어깨와 팔과 손에 심각한 데미지를 입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 집 표면 상태에 따라, 필요한 도구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칠하면서 다시 매장에 가서 도구를 사오고 맞는 것을 찾는 과정을 반복하는 것 자체가 굉장한 스트레스와 비용 낭비로 이어집니다. 적합한 장비를 잘 선택하시고, 해당 장비를 칠하기 전후로 잘 관리하는 노하우를 꼭 확인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페인트칠 장비가 결코 저렴하지 않습니다. 저렴한 장비를 사용하면 당연히 품질이 낮아질 수밖에 없구요.
페인트의 양을 잘 결정하세요
페인트에는 칠할 수 있는 예상 표면 면적이 적혀 있습니다. 메이커에 따라 조금 더 칠할 수 있기도 하고, 조금 부족하기도 하니, 페인트 메이커별로 사용 후기를 확인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칠하는 표면은 방 바닥 면적이 아니라, 칠하는 모든 면의 면적이어야 합니다. 여기서 좀 헷갈려서 페인트 양을 부족하게 구입하게 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페인트 비용을 아끼려고 너무 큰 통을 준비하면, 보관과 운송, 그리고 작업 때 피로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들도 충분히 감안하셔서 구입하고자 하는 페인트 통의 크기도 잘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도포할 면들에 사전준비를 철저히 하세요
못 자국 제거, 먼지 제거 등의 작업은 매우 중요합니다. 못 자국을 석고 크림으로 메우고나서 사포로 표면을 샌딩하는 작업도 미관을 위해서는 중요합니다. 먼지의 경우에는 특히 방울 맺힘 현상이나 얼룩을 만들 수 있으니 사전에 제거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프라이머(젯소)도포는 페인트의 종류에 따라 선택적입니다. 만약 정말 안 좋은 환경에서 페인트를 칠해야 한다면 프라이머 사용을 추천드리지만, 당연히 작업시간은 늘어납니다. 좋은 페인트들은 프라이머 도포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대놓고 광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너무 고민이 많아질때는 그냥 조금 더 비싼 페인트를 쓰시면 됩니다. 물론 최종 품질로 본다면, 프라이머를 바르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프라이머도 종류별로 다르다는걸 생각해보면, 몇 년에 한 번 할 작업에 너무 많은 에너지 낭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적용할 페인팅 테크닉을 선택하세요.
벽의 종류나 만들고자 하는 문양의 종류(이건 좀 상급레벨)에 따라 페인트 테크닉을 결정해야 합니다. 기초적으로는 솔직히 브러쉬의 성질을 익히고, 어떤 브러쉬를 사용할 것인지를 최종적으로 잘 선택하는 것이 페인트 테크닉보다 중요할 것 같습니다.
더불어서 칠하는 순서나 잡다한 팁을 미리 유튜브 등을 통해 찾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너무 큰 공간을 한번에 칠하는 것 보다는, 구획을 정하고 칠하는 방법 등도 좋은 선택 중에 하나 입니다.
환기를 잘 시키세요.
환기 정말 잘해야 합니다. 건강을 위해서도 그렇고 품질을 위해서도 그렇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이틀 이상 환기가 필요합니다.
시간을 충분히 가지세요.
페인트 칠을 하루에 마친다고 생각하는 것은, 큰 이케아 가구를 혼자 조립하는 것과 같습니다. 어떻게든 할 수는 있지만, 무조건 최소한 한 가지 이상 문제가 생깁니다. 충분한 시간을 갖고 인내하면서 계획을 세우고 칠을 해야 원하는 결과에 도달할 확률이 비약적으로 높아집니다.
품질을 올리고자 한다면, 프라이머나 사포 사용 등을 통한 작업이 반드시 동반되어야 합니다. 당연히 시간과의 싸움입니다.
최종 조언
- 전문가 견적을 받았는데, 돈이 살짝 아깝게 느껴지는 정도라면, 전문가를 부르세요. 셀프로 하다 보면 그 돈 그냥 쓸걸 하는 생각이 절로 드실겁니다.
- 비용을 절약해야 할 큰 이유가 있다면, 충분히 시간을 확보하세요. 충분한 시간과 계획 만이 좋은 결과를 보장해줍니다.
- 장비 구입과 페인트 구입에 너무 고민이 된다면, 가급적 조금 더 비싼 걸 고르세요. 약간의 추가 투자로 시간도 꽤 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도 없고 돈도 부족하다면, 그래도 용기를 갖고 시도해보세요. 온갖 문제 투성이 결과물이 나올 확률이 꽤나 높지만, 그래도 칠해 놓고 나면 뿌듯하기도 하고, 약간의 실수는 눈감을 만한 수준이 되기도 합니다. 다만, 조금만 더 준비하고 계획하고, 조사해본 다음 도전한다면, 분명히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화이팅! 🙂